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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 게임에서 사용자 자율성 강화 방법

by GAMEPARK2 2024. 11. 17.

오픈월드 게임은 플레이어가 광활한 가상 세계에서 자유롭게 탐험하고 원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장르입니다 사용자 자율성은 이러한 게임의 핵심이고 플레이어의 몰입감과 재미를 좌우합니다 이 칼럼에서는 오픈월드 게임에서 사용자 자율성을 효과적으로 강화하는 방법과 사례를 소개합니다

 

 

오픈월드 게임에서 사용자 자율성 강화 방법
오픈월드 게임에서 사용자 자율성 강화 방법

 

 

1. 사용자 자율성의 중요성

오픈월드 게임과 자율성

오픈월드 게임은 제한된 스토리 진행 대신 플레이어가 자신의 선택에 따라서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수용하고 플레이어가 게임 사례와 깊이 연결될 수 있게 합니다

  • 예시: the legend of zelda: breath of the wild는 플레이어가 스토리의 순서를 자유롭게 선택하거나 특정 목표를 우회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극대화 해줍니다

자율성의 장점

  • 몰입감 증대: 자신의 선택으로 게임이 진행된다는 느낌은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높여줍니다
  • 재방문 가치: 자율성이 높을수록 플레이어는 다양한 선택지를 시도하고 게임을 반복적으로 즐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창의성 발휘: 정해진 규칙 없이 플레이어가 문제를 해결하거나 게임 목표를 달성하는 창의적 방법을 탐구하실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자율성 강화를 위한 핵심 요소

비선형적 스토리텔링

여러 경로 제공

  • 플레이어가 특정 미션을 다양한 방식으로 완료할 수 있도록 선택지를 줍니다
  • 예시: cyberpunk 2077은 다양한 대화 옵션과 임무 해결 방법을 통해서 플레이어가 스토리 진행을 개인화 할 수 있게 해줍니다

플레이어 선택의 결과 반영

  • 선택에 따라서 게임 세계가 변화하도록 설계합니다
  • 예시: the witcher3는 퀘스트의 결과가 이후 스토리에 영향을 미치도록 설정해두어 플레이어의 선택이 중요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인터랙션 가능한 환경

상호작용 가능한 오브젝트

  • 환경의 디테일을 높이고 플레이어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오브젝트를 다채롭게 만들어줍니다
  • 예시: red dead redemption2는 npc와의 대화, 동물 사냥, 물건 접수 등 다양한 상호작용을 제공합니다

플레이어의 행동에 반응하는 세계

  • 플레이어의 행동이 NPC와 환경에 반영되도록 설계합니다
  • 예시: 플레이어가 특정 마을에서 범죄를 저지르면 NPC가 경계하거나 경비가 강화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3. 자율성을 보장하는 디자인 기법

목표 중심의 자유로운 플레이

메인 퀘스트와 사이드 퀘스트의 균형

  • 메인 스토리를 강제하지 않고 플레이어가 사이드 퀘스트와 탐험을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해줍니다
  • 예시: skyrim은 주요 퀘스트 외에도 다양한 사이드 퀘스트와 탐험 요소를 제공합니다

장기적인 목표 제공

  •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추구하도록 장려합니다
  • 예시: 플레이어가 집을 짓거나 마을을 발전시키는 등의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동과 탐험의 자유

경계 없는 이동

  • 플레이어가 특정 지역으로 이동하는 데 제약을 받지 않도록 설계해야 됩니다
  • 예시: no man's sky는 행성 간의 이동이 자유롭고 플레이어가 원하는 곳을 탐험할수 있습니다

탐험 보상의 다양성

  • 탐험하는 과정에서 숨겨진 아이템, 특별한 이벤트, 또는 스토리 요소를 발견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 예시: assassin's creed odyssey는 지도 곳곳에 숨겨진 보물과 스토리 조각을 배치해서 탐험의 동기를 만들어 줍니다

4. 자율성을 방해하지 않는 유도

미묘한 가이드 제공

시각적 힌트

  • 플레이어가 특정 장소나 목표를 찾을 수 있도록 환경 속에 힌트를 배치합니다
  • 예시: 자연스러운 경로를 유도하는 빛, 색상 대비, 또는 독특한 지형 등이 있습니다

동적인 목표 시스템

  • 플레이어가 원하는 순간에만 가이드를 요청할 수 있게 설정합니다
  • 예시: 특정 키를 눌르면 활성화되는 지도 또는 방향 표시 등이 있습니다

과도한 목표 표시의 지양

  • 지도를 과도하게 채우지 않고 플레이어가 직접 탐험하고 발견하도록 유도해야 됩니다
  • 예시: 자동으로 퀘스트 위치를 표시하는 대신 플레이어가 탐험하면서 단서를 찾도록 해야 됩니다

5. 실제 사례와 성공적인 접근법

breath of the wild의 자유로운 탐험

  • 특징: 플레이어는 튜토리얼 후 곧바로 모든 지역에 접근할 수 있고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지 않아도 탐험이 가능합니다
  • 효과: 높은 자율성과 탐험의 재미로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극대화 해줍니다

minecraft의 창의적 플레이

  • 특징: 플레이어가 게임의 규칙과 목표를 스스로 정의할 수 있는 오픈월드 구조
  • 효과: 자율성에 의존한 창의적 경험과 지속적인 플레이 동기 부여

결론

오픈월드 게임에서 사용자 자율성을 강화하려면 플레이어의 선택을 존중하고 이를 게임 세계에 반영할 수 있는 디자인이 필수적입니다 비선형적 스토리텔링 인터랙션 가능한 환경, 탐험의 자유를 제공하면서도 미묘한 가이드를 통해서 플레이어가 길을 잃지 않도록 지원하는게 중요합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선택으로 게임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직접 느낄때 가장 큰 만족감을 느끼게 됩니다 게임 디자이너들은 자율성을 중심에 둔 설계를 통해서 더 풍부하고 몰입감 있는 오픈월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